2025 DESIGN SUMMIT

2025.7.30(WED)-8.2(SAT), 서울 코엑스 D홀

감각과 경험, 그리고 시대를 읽는 시선.
지금 이 순간, 새로운 장면을 만들어갈 연사들을 만나보세요

SESSION 1 10:30-11:20

시장과 극장에서 영감 받은 러쉬 매장은 화장품 가게 그 이상, 지역 공동체의 허브를 꿈꾸는 원더랜드!

세션소개

세상의 속도와 방향을 거스르는 브랜드가 있다면 러쉬가 아닐까 싶다. AI 시대에 매장을 더 늘리고, 사람의 손으로 전하는 진심에 더 투자한다. 러쉬 매장은 화장품 가게를 넘어, 시장의 활기와 극장의 설렘 속 ‘친절의 오아시스’가 되길 꿈꾼다. 주연은 선명한 색·향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제품들이며, 그 이면엔 고집스러운 윤리와 지구 반대편 생물다양성·인권 존중이 깃들어 있다. 브랜드 앰배서더인 직원들은 매 순간 러쉬 향과 같은 행복과 친절을 퍼뜨린다. 궁극의 추구미는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캠페인 허브가 되고 싶다는 러쉬 리테일 이야기를 들어보자.

러쉬코리아 박원정 에틱스 디렉터

연사소개

러쉬코리아 박원정 이사는 브랜드의 ‘척추’인 Ethics를 전사에 스며들게 하는 Ethics Director다. 옳다고 믿는 일을 수고스럽게 지켜온 러쉬코리아 직원들을 대변해, 지역사회와 지구환경을 우선한 화장품 가게 그 이상의 러쉬 리테일 공간을 소개한다. 또한 제품에 ‘Cherry on Top’ 가치를 더하는 Ethics의 역할과, 더 러쉬스러운 세상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매장 캠페인 및 지역 상생 사례도 들려줄 예정이다.

회사소개

23년 역사의 러쉬코리아는 ‘3.0 지속가능’ 시대를 선언하며, Back to Basic 전략으로 ‘성공한 회사’보다 ‘좋은 회사’를 지향한다. 동물·자연·사람의 상생을 꿈꾸며 SNS·셀럽 마케팅 없이도 직원과 고객의 지지를 바탕으로 윤리 소비를 확산해 왔다. 특히 브랜드 신념서 중 ‘실수해도 다시 일어설 권리를 믿는다’에서와 같이, 불확실의 시대에 위로와 응원을 전하는 마음 샤워 “Lush Your Mind!”에 집중하고 있다.

레퍼런스

냄새나는 콘서트, 동물실험반대 엑스포, 러쉬 프라이즈, 러쉬 스프링 프라이즈, 동물대체시험법 활성화, 고 네이키드, 리제너레이션 캠페인 등

SESSION 2 11:20-12:10
팩토리얼 성수: 공간의 재해석과 상업용 부동산의 미래

세션소개

팩토리얼 성수는 이지스자산운용이 개발한 대표적 상업용 부동산 프로젝트로, 성수동의 산업유산을 사용자 경험의 가치를 중심으로 재해석한 자산이다. 본 강연에서는 팩토리얼 성수를 기획한 배경 및 개발 과정과 공간 디자인 전략, 그리고 건축적 실험이 어떻게 사용자 경험과 테크의 가치로 발현되며 상업용 부동산의 미래를 확장시켰는지 사례 중심으로 소개한다. 또한, 테크, 콘텐츠와 공간이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융합해 가져올 상업용 부동산에 새로운 투자 기회와 도시 재생 가능성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이지스자산운용 공간솔루션실 김현수 실장

연사소개

CJ ENM, 29CM, 무신사 등을 거치며 콘텐츠와 이커머스 분야에서 25년간 일했고, 한국 최초로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와 이커머스의 상업용 웹드라마 등 새로운 시도를 해왔다. 2023년부터 금융과 부동산 분야로 옮겨 업계 1위인 이지스자산운용에서 상업용 부동산의 공간콘텐츠와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

회사소개

이지스자산운용은 2010년 설립된 국내 최대 부동산 대체투자 전문 자산운용사로, 2025년 4월 기준 운용자산(AUM) 67조원, 부동산펀드 시장점유율 약 15%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오피스, 리테일, 물류 등 전통 자산뿐 아니라 데이터센터, 글로벌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 투자 역량을 보유하며,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에게 신뢰받는 파트너로 성장하고 있다.

레퍼런스

<팩토리얼 성수> 프로젝트

SESSION 3 13:30-14:20

작은 브랜드의 나라를 꿈꾸며

세션소개

1. 나는 왜 작은 브랜드를 말하는가?
2. 작은 브랜드는 어떻게 성공하는가?

케이에스아이디어 이근상 대표

연사소개

2003~현재 KS IDEA 대표
이전 퍼블리시스 웰콤 부사장, 코래드 기획 본부장
2021년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출간
2023년 ‘당신의 브랜드는 브랜드가 아닐 수 있다’ 출간
2025년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확장판’ 출간

회사소개

KS IDEA는 브랜드 (특히 작은 브랜드)의 성장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The Growth Lab을 지향하는 회사이며, 현재 NH투자증권, I PARK 등의 대형 브랜드는 물론 성장을 고민하고 있는 중소 규모의 다양한 브랜드를 위해 컨설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레퍼런스

NH투자증권 브랜딩 컨설팅 및 브랜드 캠페인 (2019~ 현재), HOKA 팝업 캠페인, 프로스펙스 ‘잘 됐으면 좋겠어’ 캠페인, 아우디 코리아 ‘Korea, Land of Quattro’ 캠페인 외 다수

SESSION 4 14:20-15:10

두 번째 공간이 필요한 시대: AI와 공존하기 위한 내면의 스튜디오

세션소개

AI에 점점 의존하는 세상, 인간은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 AI와 공존하기 위해 자신의 머릿속에 ‘두 번째 공간’이 필요하다. 본 강연에서는 학습·상상·서사를 축적할 때 AI가 비로소 최고의 표현 파트너가 된다는 점을 AI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로 풀어낸다. 내적 상상에서 AI 결과물로 이어지는 흐름을 따라가며 인간에게 깊은 울림을 남기는 콘텐츠 제작 전략을 제시한다.

KEEPKWAN 윤석관 작가

연사소개

AI 콘텐츠 크리에이터 킵콴은 인간이 짓는 이야기의 힘을 믿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AI의 기술력과 손잡고 텍스트를 현실로 가져오는 다양한 일을 하고있다. 국내외 기업과 협업하며 콘텐츠를 제작하고, 생성형AI와 협업하는 방법과 AI와 공존하는 인간들의 태도와 창작법을 강연하고 있다.

레퍼런스

  • 프랑스 AI 정상회의 – 한국 대표작가 참여, <AI로 재해석한 일월오봉도> 미디어아트
  • CJ 비비고 – 한국 전통과 LA레이커스 농구팀, 비비고 왕교자의 절묘한 만남으로 풀어낸 AI콘텐츠
  • AI 한복 에디토리얼 – 세계인에게 한국의 고유의 한복 아름다움을 다양한 컨셉의 AI콘텐츠로 전파
  • ArtBasel Miami – 아트바젤 마이애미, 한국인 최초 AI미디어아트 전시
  •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 AI아트워크 랩핑 해링턴 카 제작
  • FFF – 매장 내 AI미디어 파사드 제작
  • SuperChief NEWYORK Gallery – 한국인 최초 AI미디어아트 전시
  • SK하이닉스 – 하이클래식 챔버 앙상블 공연 내 미디어아트 제작

SESSION 5 15:10-16:00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마스터컨셉

세션소개

경험디자인이라는 개념은 모든 디자인 분야에서 보편화되고 있다. 하지만, 경험을 설계하는 과정이 실제로 어떤 사고방식과 프로세스를 의미하는지, 그 결과가 어떠한 효과와 실제적 차별화를 만들어 내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소개되고 있지 않다. 이번 강연을 통해 근본적인 경험 차별화를 만들어 내는 다양한 공간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샘서울 배지훈 이사

연사소개

2012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기업의 브랜딩, 서비스디자인, 공간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 고도화와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솔루션, 인식과 경험의 근본적인 차별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마스터컨셉을 만들어 오고 있다.

회사소개

샘서울은 총체적인 브랜드 경험 설계의 관점으로 브랜딩, 마케팅, 공간디자인, UX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디자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500여개 이상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비즈니스 솔루션으로서의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다.

레퍼런스

풀무원 브랜드 혁신 디자인 프로젝트, 하이트진로 100주년 건설 마스터플랜 개발 프로젝트, 엘지유플러스 고객경험혁신 매장 리뉴얼 프로젝트, CJ대한통운 여주수목원 마스터플랜 개발 프로젝트 외 다수

SESSION 6 16:00-16:50

공간 경험 브랜딩: 틈새를 발견하고 새로운 포지션으로 설계하는 전략

세션소개

비어있는 시장의 틈새를 포착하는 관점, 감각을 전략으로 번역하는 기획, 그리고 브랜드가 존재할 수 있는 ‘형태’를 만든다. 감각은 구조로 번역되고, 공간은 어떻게 존재할 것에 대한 해답이 된다.

코브스튜디오 김보람 실장

연사소개

코브스튜디오의 공동창립자이자 브랜딩 및 공간 전략 디렉터. 기획의 언어로 감각적 정체성을 경험으로 전환하고 공간을 통해 새로운 경험의 조건을 설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회사소개

코브스튜디오는 공간 디자인과 브랜딩을 함께하는 스튜디오이다. 코브는 ‘Crossover Value’의 약자로 클라이언트와 우리가 함께 만났을 때 발생하는 최고의 가치에 주목한다는 의미를 담고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그 안에 메시지를 시각적 언어와 공간적 물성으로 풀어내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새로움 속에서 편안함을 찾을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하며, 사람들이 직접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느끼고 경험하게 만드는 브랜딩 전략을 통하여 공간을 재해석하고 있다.

레퍼런스

마하그리드 스타필드 수원( IF Awards 본상 수상), 리드볼트, 무신사스탠다드 동성로점, 갤럭시 SI 매뉴얼, 플리츠마마 북촌점/광장점 외 다수